Category: 문재인 탄핵하라/청와대 개판이네 2018. 12. 17. 12:38

[청와대 특감반 김태우] 靑, 결국 나를 감옥 보내겠지만.. 할 말은 계속 하겠다

반응형

"靑, 결국 나를 감옥 보내겠지만.. 할 말은 계속 하겠다"

"靑, 결국 나를 감옥 보내겠지만.. 할 말은 계속 하겠다"

[靑 불법감찰 의혹]

김태우 前특감반원 인터뷰

 

김태우 열사여 아는대로 다 불어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특감반) '비위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김태우 수사관은 16일 본지 전화 인터뷰에서 "나는 이번 정권의 미움을 받아 쫓겨난 희생양"이라며 "(전에 일했던) 이명박·박근혜 정권 특감반 당시에도 이런 일은 없었다"고 했다

 

앞서 김 수사관은 지난 14일 본지에 보내온 문건에서 "친여(親與) 고위 인사에 대한 민감한 첩보를 작성했다가 청와대로부터 쫓겨났다"고 했었다

 

그는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현 정부 최측근들이 이런 비인간적인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해 화가 난다"며 "우윤근 주러 대사 '금품 수수 의혹' 사건처럼 인사 검증을 무마한 것은 엄중히 문책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어떤 수를 써서라도 나를 감옥에 보내려고 하겠지만, 내가 해야 할 말은 계속 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청와대가 왜 검찰로 원대 복귀시켰나

발단은 우윤근 대사에 대한 비리 첩보 보고서라고 생각한다

러시아 대사는 4강(强) 대사인 만큼 매우 막중한 고위직이다

작년 9월 5일 주러 대사로 우윤근 전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감찰 요원으로서 내용을 확인해 보고한 것인데 위에서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했다

// 개인 비리야 그렇다 치고, 특감반원 전원 교체는 이해가 안가쥬

// 조국 민정 수석은 자신의 잘못이 없다해도 수장으로서의 책임은 있는데도 '아몰랑'

// 글구 원대 복귀만 지시했을뿐 이유는 어디 갔슈? 이것도 '아몰랑'

 

― 위에서 어떻게 반응했나

처음엔 이인걸 특감반장 등이 나에게 '잘했다'고 칭찬까지 했다

이 특감반장은 나에게 '(우 대사 보고서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조국 민정수석을 거쳐 임종석 비서실장까지 보고가 됐다'고 직접 전해줬다

임 실장이 '대책을 강구해야겠다'고 한 것까지 나에게 직접 말해줬다

 

― 그런데 왜 '청와대에서 쫓겨났다'고 판단하나

나는 우 대사뿐만 아니라 여당 출신 고위 공직자, 공공 기관장 등에 대한 비리 보고서도 작성해왔다

나는 '비리 첩보'에 특화된 사람이다

일단 문제가 포착되면 여야(與野)를 가리지 않고 감찰 활동을 한다

그래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도 특감반에서 일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정권의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민감한 보고서를 계속 쓰다 보니 나에 대한 내부 시선이 안 좋아지는 걸 많이 느꼈다

// 이해가 확 가쥬

// 낙하山 부대 출신을 건드린 거였슈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작년에 작성한 첩보 때문에 지난달에서야 검찰로 돌려보냈다는 건 앞뒤가 안 맞다"고 했다

우윤근 대사 의혹은 하나의 예시다

내가 써서 윗선에 보고한 첩보 중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것들이 우 대사건 이외에도 많다

그런 것들이 많지만 밝히지 않겠다

// 아니 지들이 붙잡아두고 있다가 이제 와서야 원대 복귀시키고 앞뒤가 안맞다니, 황당하쥬

 

― 청와대는 '미꾸라지' '물 흐린다'고 했다

배신감이 든다. 작년 특감반에서 작성해 이첩한 첩보 20건 중 18건이 내 단독 실적이다

그런데 정권과 가까운 사람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엉뚱한 오해와 감찰을 받은 뒤 쫓겨났다

박형철 비서관과 조국 민정수석은 나를 소모품으로 여기고 부담되니까 버렸다

// 부패 정권의 희생양

 

― 청와대에서는 '(김 수사관) 비리 행위가 밝혀질 것'이라고도 한다

처음에 내가 경찰청에 지인 사건을 조회했다는 언론 기사가 나왔다. 한순간에 '비리 당사자'가 됐다

그러나 나는 지인 사건을 조회하거나 묻지도 않았다

내가 작성한 '비리 첩보'가 실제 수사로 이어져 경찰청에 이첩된 사건의 실적 조회만 했을 뿐이다

이를 위해 특감반 직속 상관에게도 보고하고 갔다

내가 '비위 의혹' 대상자로 찍혀 검찰에 갔을 때도 청와대는 내가 무고한 것을 알았기 때문에 처음엔 감찰공문도 보내지 않았었다. 그러나 핸드폰을 제출받은 데 이어 애초 감찰 대상이 아니었던 업무 컴퓨터까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탈탈 털어갔다

// '비리 행위'도 청와대의 은폐·축소·조작의 일부인 거쥬

// 다시 생각해보니 '비리' 관련해서는 수사 드가기 전부터 난리를 쳤던 거네

 

― 우윤근 주러 대사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국회 사무총장이었던 우 대사는 감찰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 대사는 작년 9월 5일 내정이 됐다. 나는 금품 수수 의혹 보고서를 3주 이후인 28일에 작성했다

다음날엔 이인걸 특감반장이 내가 확보한 녹취록을 풀어 달라고 해서 풀어서 제출하기도 했다

특감반 감찰업무 직제엔 '대통령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자'도 포함된다

우 대사는 이번 정부 비서실장으로도 검토됐던 사람이다

직제에 '대통령 특수관계자'를 규정한 건 그만큼 청와대가 대통령 업무를 위해선 엄정한 감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인걸 특감반장은 '우윤근 대사 의혹'이 임종석 비서실장까지 보고됐다고 나에게 말했다

임종석 실장이 우 대사 건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도 따져봐야 할 것이다

// 감찰 대상이 아니란 건 믄 개소리냨

// 감찰 대상이 아니라도 비리가 있으면 경찰이나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게 상식아닌갘

 

― 청와대로부터 따로 연락받은 것은 없나?

없다. 내 핸드폰은 청와대가 가져간 뒤 돌려주지 않고 있어서 지인들과 연락도 못 하고 있다

지금은 가족과 지내고 있다. 갑자기 긴급체포를 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도 든다

그러나 내 마음은 꺾이지 않을 것이다

 

시궁창을 박차고 나온 쉬리 열사여

눈치 볼 것 없이 앞으로 전진 또 전진하라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반응형